코로나 펜데믹으로 미국 학생비자 인터뷰 면제 조건이
비자 만료 후, 48개월 이내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 조건은 올해 12/31일까지만 유효하다고 합니다.
1. DS-160 작성하기
아래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DS-160을 작성합니다.
# 각 세션마다 될 수 있으면 서둘러 작성하셔야 합니다. 서류를 가져오기 위해 잠시 갔다오면 로그아웃되어서 다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주의! ** Application number를 사진으로 찍어두세요.
혹시 로그아웃되버리시면 retrieve an application 버튼 누르시고 사진 찍어두었던 Application ID와 몇개 정보 입력하시고 다시 불러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정보를 다 입력 후 서명 사인 하시고 제출하시면 Ds-160 확인서 출력페이지가 나오고 인쇄하시면 됩니다.
2. 비자 수수료 160불 지불
여기로 들어가서
https://www.ustraveldocs.com/kr_kr/kr-niv-paymentinfo.asp#eft
'$ 160에 해당하는 비자종류의 이체방법확인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에서 파란색 글씨를 클릭하십시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달러로 지불이 안되고, 한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돈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입금계좌번호가 나오는데 Bank of America로 계좌이체 시키시면 됩니다.
3. 인터뷰 면제 대상인지 파악, 인터뷰 면제 확인서 출력
인터뷰 면제 대상인지 궁금하다면,,,,
https://cgifederal.secure.force.com/?language=Korean&country=Korea
이곳으로 들어가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계정을 만드셔요. New user 클릭하시고 DS-160 에 적었던 이메일 주소와 비번을 설정하여 계정을 만듭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중간 부분에 *I have read and understood the Privacy Policy 문구에 체크표시를 꼭 하셔야 합니다.
계정 만들어서 로그인을 한 후, 아래(빨강 동그라미)와 같이 [비자 유형]을 클릭합니다.
* DS-160 비자 신청서를 이미 작성하셨습니까? 첫번째꺼 선택
* F1 Academic 선택
* 위와 같은 창이 뜨면 개인정보를 입력하세요. DS-160 확인번호에는 AA+++++로 시작하는 번호 넣으시면 됩니다.(DS-160확인서에 나옵니다. 그리고, SEVIS number 는 I-20에 나온 것이랑 동일해야 하고, 나머지 모든 정보는 DS-160이랑 일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질문 외에 여러가지 질문들이 나옵니다. 다 답을 정확하게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인터뷰 면제 대상인지 선별하기 위해 여러가지 질문이 나오는데, 신중하게 잘 읽고 대답을 하시면 됩니다.
* 대한민국 국적자입니까? Yes
* 미국 미자를 처음 신청합니까? NO.
* 아래 항목들이 본인 혹은 함께 신청하는 동반가족(예:배우자 혹은 자녀) 에게 해당되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 중, 한개라도 해당되는 경우, 예를 선택하십시오. NO!
- 동일한 종류의 비자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하였습니다.
- 가장 최근에 발급 받은 동일한 비자의 만료일자부터 48개월이 지났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항목에 답을 하면
" 인터뷰 면제에 해당된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아까 지불했던 비자수수료 영수증 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뜹니다. 그러면 영수증번호를 넣은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 서류 배송방법 선택하는 창이 뜨면 [자택배송] 선택하시고 주소 확인하시면 됩니다 .
## 지난 금요일에 서류를 일양택배에 접수했고, 혹시 몰라서 오늘(수요일 밤) US Visa application status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니....
https://ceac.state.gov/CEACStatTracker/Status.aspx
비자가 발급되었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빨리 결과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학생비자가 만료된지 2년이 넘은 시점에서 인터뷰면제로 서류를 넣었습니다.
내일 정도에 비자가 도착할 것 같습니다.